Company
SURFACE SCIENCE FOR
HUMAN & ENVIRONMENT
인간과 환경을 생각하는 기업
HOME > 홍보센터 > 외부소식지
외부소식지

[화학연감 '96] 실리콘

admin
2004.06.18 10:02:04
국내 실리콘 시장은 94년이후 시장판도가 변화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.

럭키디씨실리콘이 기존에 럭키 10%, 다우코닝 90%의 합작형태에서 탈피해 95년말부터는 다우코닝의 100% 출자회사로 전환되며 이미 기업이름을 한국DC로 변경한 것으로 알려졌다.

또 한국신에츠실리콘도 삼성그룹의 기업매수방침으로 새주인을 기다리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으며 Wacker등은 대리점 형태에서 단독법인을 설립해 한국을 동남아 거점으로 활용하고 있다.

또 일부 실리콘 품목은 수입다변화 품목에서 해제되는 등 시장여건 변화로 이전까지는 합작 또는 대리점 형태를 취하고 있던 다국적 기업들이 독립법인으로 전환하고 직접투자 등을 모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.

국내 실리콘 시장은 총 1389억원으로 이가운데 건축용 RTV가 560억원으로 40.4%의 시장점유율을 보이고 있으며 산업용 RTV가 99억원으로 7.1%, 열경화형 210억원 15.1%, 오일 및 오일응용품 520억원 37.4%의 비중을 보이고 있어 건축용 RTV가 가장 큰 시장을 형성하고 있다.

실란트 시장은 건축용의 경우 규모가 거대해져 건축경기와 맞물려 다소 주춤하는 양상을 보이고 있는 반면 전기?전자 등 산업용 실란트 수요는 20%이상의 고속성장을 보이고 있다.

또 환경부문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면서 실리콘 소포제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며 실리콘발수제 시장은 향후 시장 전망이 불투명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.